이미지
이미지
[지방대 출신] 경찰대 편입 일반대학생 전형 합격수기
  1. Write
  2. |
  3. acadock
  4. Hit
  5. |
  6. 1633
  7. Date
  8. |
  9. 2023. 01. 27
  10. 추천
  11. |
  12. 0

1. 지원대학 / 합격대학 / 일반or학사

 

경찰대학 일반편입

 

 

 

2. 전적대 / 학점 / 토익성적

 

지방 4년제 체육계열 2년수료 / 4.3 / 970

 

 

 

3. 편입 지원 동기

 

3월부터 연고대 논술을 준비하다가 경찰대 편입이 새로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침 논술 수업을 듣던 독편사편입논술학원에서 경찰대 대비 언어논리 수업을 해준다는 말을 듣고 병행하여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공부하던 것과는 전혀 다른 유형의 국어공부여서 많이 당황하고 헤매기도 했지만, 선생님이 꼼꼼히 커리큘럼을 짜서 가르쳐주셔서 언어논리의 기초부터 착실히 다져갔던 것 같습니다.

 

 

 

4. 수강했던 편입인강

 

X

 

 

 

5. 수강했던 편입학원

 

독편사편입논술학원

 

김현수 선생님의 논술수업과 언어논리 수업을 들었습니다.

 

 

 

6. 공부했던 영어교재

 

X

 

 

 

7. 공부했던 수학교재

 

X

 

 

 

8. 편입시험 후기 / 경험담

 

논술과 언어논리 수업을 같이 들어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논술 수업을 수강하면 주 1회 독해 수업을 함께 들을 수 있는데, 이때 다루는 장문 제시문들을 통해 글을 체계적으로 읽는 능력이 향상됐습니다. 언어논리는 피셋이나 리트 기출을 계속 풀어가며 공부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이론을 먼저 배운 후 풀게 되어서 문제를 틀리더라도 어느 부분에서 틀렸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빠르게 고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언삼단논법이나 대당사각형 등 생소한 내용을 먼저 배운 후에 실전 문제 풀이에 적용해보니 모든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언어논리에서 배운 내용이 논술 제시문 독해에도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연대 논술 1차도 붙어서 지금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수업에서 이론을 전부 다룬 후에 리트나 피셋문제들을 통해 고난도 문제들을 대비하였고, 파이널 대비를 하면서 매주 모의고사를 봤습니다. 시험을 자주 보다 보니 익숙해져서 실전 시험이 굉장히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긴장하지 않고 평소처럼 잘 풀고 나왔습니다. 1차 합격 발표 이후 체력과 면접 준비도 열심히 했던 기억이 나네요.

언어논리를 공부할 때 리트에 나왔던 과학지문들을 굉장히 많이 풀어봤습니다.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읽은 후 문단 별로 주제를 파악해서 필기하여 정리해봤고, 메커니즘을 파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리트에 나왔던 고난도, 장문 과학지문들을 풀어보면 시험장에서 고난도 장문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을 것 같아요.

 

이후 사진에 나온 것 처럼 5급 PSAT 기출문제나 7급 PSAT 문제 등을 풀어서 논리게임 문제들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했습니다. 문제를 보고 기호화하거나 정언삼단논법 문제를 벤다이어그램을 그려 빠르게 푸는 연습을 하는 등, 논리게임 문제를 빠르게 풀고 넘어갔습니다. 언어논리를 풀 때 가장 중요한게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이 푸는건데, 버릴 문제는 과감히 버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시험장에서 문제를 봤을 때 버려야 하는 문제인지 아니면 풀 수 있는 문제인지를 빠르게 판단해야 시간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저는 언어논리에 집중해서 준비한 편이고, 영어는 따로 단어를 외우거나 편입영어를 공부하진 않았습니다. 영어는 편입영어보다는 수능영어와 비슷하다고 느껴졌고, 경찰대 신입학 유형하고 거의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영어는 경찰대 신입학 영어시험 문제가 홈페이지에 다 올라와 있으니, 거기서 참고해서 유형에 익숙해지는 훈련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원서접수할 때 자기소개서랑 학업계획서를 같이 제출해야 하는데, 점수 배점은 없지만 면접 때 엄청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김현수 선생님, 원장님, 그리고 부원장님이 경찰 업무에 관해 굉장히 잘 알고 계셔서 자소서 작성과 면접 때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인성면접 때 자소서랑 학계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이 많이 들어왔는데, 면접관 분들께서 굉장히 흡족해하셨습니다.

 

 

 

9. 편입 후배들에게 조언

 

저는 처음에 혼자 준비할까 생각도 해봤지만 언어논리 자체가 너무 생소하고 자소서와 학계서를 쓰기가 너무 막막해서 결국 학원을 다니게 됐습니다. 자소서와 학계서 점수가 따로 없다고 대충 작성해서 제출하지 마시고, 반드시 꼼꼼히 면접까지 생각해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경찰대 편입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빨리 시작해서 언어논리 유형에 익숙해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리트, 피셋 등)을 통해 연습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필기시험의 경우 시간이 굉장히 부족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항상 시간을 정해놓고 언어논리와 영어를 푸는 연습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영어를 최대한 빨리 풀고 언어논리에 시간을 조금 더 사용했습니다. 또한, 경찰대학 언어논리 예제 문항이나 이번 1차 편입학 시험문제를 정말 꼼꼼히 공부하셔야 합니다. 저는 해설강의를 들으면서 조금 생소한 유형들을 익혔고, 실전에서 적용하여 풀었습니다. 아마 제가 알기로 김현수 선생님이 유튜브에 해설강의를 올려 두신 걸로 아는데, 한번 시간 될 때 들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체력은 내년부터 바뀐다고 들어서 따로 해드릴 말씀은 없을 것 같고, 평소에 조금씩 운동을 해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면접은 자소서, 학계서 기반 인성 질문 준비 잘하시고 경찰에 관해 정말 꼼꼼히 찾아보고 공부해가시길 바랍니다. 저는 체육계열에서 공부에 뜻이 생겨서 뒤늦게 시작한만큼 더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저보다는 조금 더 수월하게 준비하시면서 성공할 수 있을거에요! 올해 나머지 편입 결과 기다리시는 분들과 내년을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목록
이미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