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이미지
2025연고대 중어중문학과 동시합격
  1. Write
  2. |
  3. 스타벅스이디야투썸
  4. Hit
  5. |
  6. 1019
  7. Date
  8. |
  9. 2025. 02. 10
  10. 추천
  11. |
  12. 0
  1. Upload Files
  2. |
    1. 빈 문서 1.pdf
    2. |
    3. 1개 파일모두저장

1. 지원대학 / 합격대학 / 일반 or 학사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 일반

2. 전적대 / 학점 / 어학성적

지방대 / 4.37 / 토플 98, hsk6급

3. 편입 지원 동기

더 나은 환경에서 대학 생활을 하며 제 자신을 한층 더 성장시키고 싶다는 생각과 학벌을 높이고 싶은 마음에 편입학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4. 수강했던 편입학원

독편사편입논술학원 (김현수 선생님)

5. 편입시험 후기 / 경험담

지방대에서 연고대라는 좋은 학교에 정말 운이 좋게 합격한 만큼, 저와 비슷한 환경에 계신 여러분도 충분히 해내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작년에는 독학으로 연세대학교 비동일계에 지원하였다가 최종에서 예비를 받고 떨어졌습니다. 작년 결과에 아쉬움이 남아 편입학을 다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되돌아봤을 때, 서류나 전적대학의 학벌보다 논술 실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7월달을 시작으로 독편사편입논술학원의 김현수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지방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강의를 들은 적은 없지만, 12월까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라이브 강의를 제시간에 빠지지 않고 수강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현장 강의를 들으며 선생님께 대면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 걱정도 했지만, 실시간 라이브 강의와 선생님께서 꼼꼼하게 작성해주신 높은 퀄리티의 서면 첨삭은 그 걱정을 덜어주었습니다. 현장 강의를 듣는 친구들에게 뒤쳐지지 않도록 숙제는 빠지지 않고 기한에 맞춰 제출했습니다. 처음에는 선생님의 예시답안과 너무나도 다른 저의 답안에 많이 좌절하고 실망했지만, 그러한 과정은 논술 실력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해 필수적으로 겪어야 하는 단계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수업을 들은 이후에는 선생님의 예시답안을 활용하여 공부한 것이 합격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라이브 수업이 끝난 이후에는 노션을 활용하여 수업 시간에 다룬 제시문을 복습하고, 제 답안이 놓친 부분을 확인하며 선생님의 예시답안을 공부했습니다. 특히 선생님의 예시답안을 필사하는 과정은 꾸준히, 반복적으로 해서 자신의 것으로 체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수업이 끝난 당일과 주말마다 그 주의 진행된 수업들의 예시답안을 하나하나 뜯어보면서 필사를 진행했습니다.

시험 몇달 전부터 학원에서는 모의고사를 진행합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선생님들이 직접 제작하신 문제들을 풀어보는 과정은 시험장에서 낯선 제시문을 만났을 때의 느낄 만한 당혹감을 미리 경험하게 하여, 본 시험에서 어떤 제시문이 나와도 겁내지 않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매주 모의고사 결과를 통해 자신의 백분위를 알 수 있는데, 결과가 좋지 못할 때에는 더욱 저에게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 덕분에 시험 당일 새로운 제시문에도 겁을 내지 않고 차분하게 글을 읽어 내려가며, 문제가 요구하는 것들을 충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시험 이후에도 자소서 첨삭과 면접 대비도 학원에서 정말 완벽하게 해주시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크게 불안함은 느끼지 않았습니다. 정지윤 선생님 덕분에 자소서를 한번도 써본 적 없는 저도 제가 가지고 있는 재료들을 자소서에 충분히 풀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몇 번에 걸친 면접 대비와 실전 면접 연습은 면접장에서 나올 법한 질문들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습니다.

6. 편입 후배들에게 조언

많은 분들이 연고대 편입은 전적대 학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지방대 출신이었던 제가 편입학에 합격한 만큼 전적대 학벌보다 논술 그 자체가 더욱 합격과 불합격에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편입학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전적대학의 학벌이 낮다는 이유로 쉽게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논술을 제대로 처음 배워본 저도 합격한 만큼, 여러분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시험 당일까지도 스스로에게 편입학에 합격하지 못하더라도 더 좋은 기회가 저에게 알맞은 타이밍에 올 것이라고 되내이며, 합격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그저 글을 담담하게 읽고 써내려가는 행동에 집중하고자 하였습니다. 편입학을 준비하시는 여러분도 수험기간 동안 고통스럽고 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겠지만, 좋은 것들이 나에게 다가오려고 지금 잠시 힘든 것이라는 생각으로, 건강하고 긍정적으로 소확행을 찾으며 수험기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1. 목록
  2. 수정
  3. 삭제
  4. 답글쓰기
이미지
이미지